기관 임무: 국립민속박물관은 전통 및 근·현대 민속문화를 수집·연구·보존·전시하여, 민속문화를 전승하고 새로운 미래 가치를 창출하여 이를 세계에 선양하는 데 기여한다. 비전(Vision): 민속에 상상력을 더하는 K-Culture 박물관. 핵심 가치: 공감, 창의, 탐구, 혁신. 전략 지향점: 찾아오는 박물관, 내 손안의 박물관, 내가 만드는 박물관. 4대 전략 전략목표(’26년): 민속문화의 상상력 확대(관람객 만족도: 88.6점), 민속문화의 연결과 확장(전시 개최 횟수: 9회), 민속문화의 탐구와 활용(연구논문 게재 수: 누적 150편, 유물보유수: 175,000점), 민속문화의 미래가치 창출(박물관 관람객수: 1,100,000명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