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.
회차명 | 교육일시 | 접수일시 | 신청/정원 | 현재상태 |
---|---|---|---|---|
등록된 데이타가 없습니다. |
[문화동행교육] 2025년 교육대상 기관 선정 및 공지2025년도 국립민속박물관 문화동행교육에 보내주신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. 교육대상 기관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여 알려드립니다.
기관명(가나다순) | |
---|---|
01 | 검단고등학교 |
02 | 계산공업고등학교 |
03 | 능인이주민센터 |
04 | 능허대중학교 |
05 | 도래울중학교 |
06 | 문일여자고등학교 |
07 | 민달팽이장애인주간이용센터 |
08 | 백양고(고양동산고 연합) |
09 | 부원여자중학교 |
10 | 북인천여자중(서운중 연합) |
11 |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|
12 | 석정여자고등학교 |
13 | 안양해솔학교 |
14 | 원일중학교 |
15 | 인제고(신명여고 연합) |
16 | 인주중학교 |
17 | 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 |
18 | 인천반도체고등학교 |
19 | 인천백석고등학교 |
20 | 인천부광고등학교 |
21 | 인천효성고등학교 |
22 | 작전여자고등학교 |
23 | 정라초등학교 |
24 | 정릉실버복지센터 |
25 | 춘천가족센터 |
26 | 큰나무 |
27 | 해피하우스 |
총 27기관 | |
※ 위 선정 결과는 신청기관 및 박물관 사정에 따라 협의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. |
국립민속박물관은 장애인, 노인, 다문화 등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민속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『문화동행교육』프로그램 21종을 운영합니다.
2025년도 문화동행교육 참여기관을 모집합니다.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.
교육명 | 내용 | |
---|---|---|
1 | 차와 향 | 박물관 소장유물과 연계한 전통 차와 향 문화 체험 교육 |
2 | 초충도와 함께하는 주경야독 캘리그라피 |
전통민화인 초충도 속 식물들을 탐구하여 자신만의 캘리그라피 작품을 만드는 교육 |
3 | 나만의 호패 만들기(서예) |
자기의 호를 만들고 지우개 호패를 만드고 전통 한글 서예로 이름 등을 써보는 교육 |
4/5 | 한지Ⅰ·Ⅱ | 한지와 한지공예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직접 작품(Ⅰ필통/ Ⅱ과반)을 만들어 보는 교육 |
6/7 | 양모Ⅰ·Ⅱ | 전통 양모에 대해 이해하고, 양모로 자신만의 작품(Ⅰ전통 문양 주머니/Ⅱ해주항아리 모양 컵받침)을 만들어 보는 교육 |
8 | 민화 | 우리나라 민화에 대해 이해하고, 민화부채를 만들어 보는 교육 |
9 | 닥종이 | 닥종이의 물성을 촉감으로 느끼며 닥종이 작품(한지 브로치)을 만드는 교육 |
10 | 내 마음속 문자도 | 민화와 문자도를 이해하고, 나만의 문자도 병풍을 만드는 체험 교육 |
11 | 전래놀이 | 전통 장단 연주, 민요 부르고 즐겨보기, 전래놀이를 즐겨보는 체험 교육 |
12 | 탈춤 | 봉산/강령탈춤에 대해 배우고, 전통 장단과 동작을 경험하는 체험 교육 |
13 | 북청사자 공연극 | 북청사자 공연을 통해 함께 탈춤을 즐기는 체험 교육 |
14 | 소원을 들어주는 장승 | 장승의 형태적 특징과 마을 수호신으로서의 기능을 이해하고 나만의 장승을 표현해보는 교육 |
15 | 길상문양과 그리기체험 | 도깨비와 관련있는 소장품의 문양·쓰임·재질 등을 이해하고, 나만의 길상 무늬를 만들어 보는 교육 |
16 | 건강을 꿈꾸다 | 옛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민간 치유 방법을 알아보면서 오늘날 우리의 삶과 건강 비법을 비교·탐색하는 교육 |
17 | 꿩도 먹고! 알도 먹고! |
우리나라 4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식문화와 식재료를 산가지 뽑기와 보물찾기 활동을 통해 알아보는 교육 |
18 | 오촌댁 옛 한옥이야기 | 관내 오촌댁 전시와 구들장 모형 교구재를 탐색하고 이해하며 나만의 집을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교육 |
19/
20 |
꿈을 두드리다Ⅰ·Ⅱ | 박물관 학예 업무 중 보존과학자의 역할을 학습하고 보존체험(지류 복원)을 경험하는 진로체험 교육 - Ⅰ수계도권, Ⅱ책가도(청소년 기관 우선) |
21 | 읽어주는 박물관 | 유물 해설 음성 가이드 및 촉각 교구재를 제공하여 민속 유물 감상하는 교육 |